튜토리얼

홈페이지 만들기 - 추천 유틸리티 19개

작성자 정보

  • 관리자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홈페이지 제작을 해오면서 수많은 시행착오끝에 항상 곁에두고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분야별 프로그램을 뽑아보았습니다.
12개 분야 19개에 해당하는 프로그램은 필자가 선호하는 프로그램이고 다른 대체 프로그램도 있으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야별로 기존 사용하던 프로그램보다 더 우수하다고 생각된것은 동종의 프로그램으로 변경했습니다.

※ 대체 프로그램은 해당분야를 네이버에서 검색하시면 됩니다.
예)에디트플러스 대체프로그램 찾을시는 소스편집기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1.소스편집기 - 에디트플러스

2.FTP프로그램 - 파일질라
3.브라우저 - 파이어폭스
4.폰트뷰어 -넥서스폰트
5.오피스프로그램 - 한글,엑셀,파워포인트
6.이지윅에디터 - 나모,드림위버
7.그래픽프로그램 - 포토샵,일러스트,파이어웍스,플래시
8.캡처프로그램 - 오픈캡처
9.이미지뷰어 - 썸네일익스플로러
10.펌방지해제프로그램 - 스펠
11.swf 디컴파일러 프로그램 - 소씽크디컴파일러
12.백신 - 카스퍼스키,v3

● 소스편집기 - 에디트플러스
국산 편집프로그램으로 오랫동안 많은 프로그래머들에게 사랑을 받아온 스테디셀러 편집툴입니다.홈페이지 처음 만들때는 이지윅 프로그램인 나모나 드림위버를 사용하지만 날이 가면 갈수록 소스개발이나 수정을 위해 에디트플러스와 같은 편집툴을 더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3.0 버전 이하는 30일동안 사용후 비등록판 메시지가 나오고 동의만 누르면 계속 사용이 가능했으나 3.0 버전 이후 부터는 30일이 지나면 사용을 할수 없게 됐습니다.
홈페이지의 사용자파일 메뉴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해외 유저들이 업로드 해주는 파일이 더 많은 만큼 해외유저에게도 상당한 인지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원운영체제 : Windows XP/2003/Vista/7
홈페이지 : http://www.editplus.com/kr/download.html




● FTP프로그램 - 파일질라
사용상 아무런 제약이 없는 프리웨어 FTP프로그램인 파일질라입니다.
FTP프로그램은 홈페이지에 올릴 이미지,문서 기타파일들을 본인계정에 올리거나 다운로드받을때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파일질라는 프리웨어이면서도 꾸준한 개발과 업데이트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많은 홈페이지 제작자들에게 사랑을 받아온 FTP프로그램입니다.

지원운영체제 : Win98/WinME/WinNT/Win2000/WinXP/WinVISTA/7
홈페이지 : http://filezilla-project.org/download.php?type=client




● 멀티탭 브라우저 - 파이어폭스
사용상 아무런 제약이 없고 멀티탭을 지원하며 다양한 플러그인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있는 파이어폭스입니다.
익스플로러 다음으로 많은 사용자층이 있어 홈페이지 제작자에게는 크로스브라우징(서로 다른 브라우저에서 동일한 홈페이지 레이아웃과 모양을 보여줌)을 위해 익스플로러와 파이어폭스로 확인하는 과정이 필수적입니다.특히 CSS적용에 있어 익스플로러와 파이어폭스가 상당히 다른 모양을 보여줄수 있어 크로스브라우징은 필수가 되버렸습니다.

지원운영체제 : Win98/WinME/WinNT/Win2000/WinXP/WinVISTA /7
홈페이지 : http://www.mozilla.or.kr/ko/




● 폰트뷰어 프로그램 - 넥서스폰트
국산 폰트뷰어 프로그램입니다.
홈페이지 제작시에 일반 텍스트는 상관이 없지만 텍스트를 포함한 이미지로 처리를 할경우 해당 폰트가 어떤 모양인지 미리 확인을 할수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넥서스 폰트뷰어를 실행시키면 시스템에 설치된 글꼴을 불러들여 미리 정의된 문장으로 보여주며 자주사용하는 글꼴을 따로 정의해 볼수있게 해줍니다.


지원운영체제 :
Windows XP/Vista/7
홈페이지 : http://xiles.net/downloads/#NexusFont





● 오피스 프로그램 - 한글,엑셀,파워포인트
홈페이지 제작에 왠 오피스 프로그램냐구 하시겠지만
스토리보드(홈페이지의 페이지 구성 등을 문서화한 설계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제안서,기획안 등의 제작과 클라이언트(고객)가 작성한 홈페이지 참조 문서등을 보거나 클라이언트에게 다시 수정한 기획안을 보낼경우 수정/변경을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지원운영체제 :
Windows98 이상(자세한 사항은 해당제품의 홈페이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이지윅 에디터- 나모 또는 드림위버
처음 홈페이지를 만들경우 많이 애용하는 프로그램들 입니다.
보면서 바로바로 확인이 가능하며 자바스크립트 등의 동적인 페이지를 구성할때 편리하지만 위에 언급한 에디터를 자주 사용할수록 사용횟수가 줄어들고 홈페이지 레이아웃들을 확인할때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지원운영체제 : Win98/WinME/WinNT/Win2000/WinXP/WinVISTA/7
홈페이지 :
나모 http://www.namo.co.kr/modules/product/?code=we08
드림위버 https://www.adobe.com/cfusion/tdrc/index.cfm?product=dreamweaver&loc=ko



● 그래픽 편집 프로그램 - 포토샵,일러스트,파이어웍스
홈페이지 그래픽작업시 필요한 프로그램들입니다.
포토샵은 가장 많이 쓰이는 만능 이미지 편집툴로 비트맵툴 입니다.
일러스트는 주로 인쇄용 편집툴로 사용되는 벡터툴입니다만 홈페이지 제작시에도 많이 쓰이며 공개용 벡터이미지를 열거나 편집할때 유용합니다.
파이어웍스는 홈페이지 제작을 위해 만들어진 그래픽툴로 가볍고 자사의 다른 제품들과 호환이 가능한 벡터툴입니다.
플래시는 동적인 이미지를 만들어주는 벡터툴입니다.

지원운영체제 : Win98이상
홈페이지 : 어도비 웹프리미엄이나 마스터 콜렉션에 4가지 제품이 함께 포함되어있습니다.
http://www.adobe.com/kr/products/creativesuite/web/
http://www.adobe.com/kr/products/creativesuite/mastercollection/




● 캡처프로그램 - 오픈캡처
국산프로그램인 오픈캡처는 사용상 아무런 제약이 없는 프리웨어 캡처 프로그램입니다.
오픈캡처는 홈페이지 제작시 꼭 참조해야하는 페이지의 캡처나 이미지 캡처등에 이용되며 캡처뿐만 아니라 간단한 이미지 편집툴도 제공하며 트위터와의 연동도 지원합니다.

지원운영체제 : WinXP이상
홈페이지 : http://opencapture.net/?l=ko




● 이미지뷰어 - 썸네일익스플로러
일러스트나 코렐등에서 작성된 이미지등을 볼수있는 셰어웨어 프로그램이며 지원하는 확장자는 아래와 같습니다(특정 파일을 이용해 윈도우탐색기와 연동해 볼수있는 방법이 있지만 아래 확장자만큼 지원하지는 ㅤㅇㅏㅎ습니다)

Adobe Illustrator v7-CS5 (AI, AIT, EPS)
CorelDRAW v4-X5 (CDR, CMX, CCX, CDT, PAT)
Macromedia FreeHand v7-11 (FH7, FH8, FH9, FH10, FH11, FT8, FT9, FT10, FT11)
Adobe InDesign CS-CS5 (INDD), CorelXARA / Xara X / Xara Xtreme (XAR, ART, WEB)
Deneba Canvas v8 (CNV, TPL)
Corel PhotoPaint v5+ (CPT)
Corel R.A.V.E. (CLK)
Corel DESIGNER v10+ (DES)
CorelMOVE (CMV)
Corel Symbol Library (CSL)
Scanvec Amiable FlexiSIGN-PRO 6.6+ (FS)
Pulse Signature (WCN)
기타 (MDI, WMF, EMF, JPG, TIF, PSD, GIF, BMP, TGA, PCX, DCX, PCD, PDD, JP2, JPC, PNG, RAS, HTML, URL, etc.).
윈도셸과 연결 (DOC, PPT, PRN, MAX, PDF, PS, EPI, EPSF, EPSI and others).

실로 엄청나지 않습니까

지원운영체제 :
Win 2000/Win XP/Win 2003 Server/Win Vista/Win 2008 Server/Win7
홈페이지 : http://www.softfields.com/prode.php






● 펌방지 해제 - 스펠
홈페이지에 펌방지가 되어있을경우 펌방지를 해제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불펌등에는 사용하지 마시고 공개된 소스나 이미지등을 퍼올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지원운영체제 : 홈페이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 http://rodream.net/





● swf 디컴파일러 프로그램 - 소씽크디컴파일러(Sothink SWF Decompiler)
플래시 파일인 .swf파일을 디컴파일해 플래시 프로그램으로 열어볼수있는 .fla로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입니다.브라우저와 연동해 .swf를 추출 .fla로 만들며 플래시 파일에 포함된 각각의 액션스크립트나 이미지,텍스트 등을 바로 추출해 낼수도 있습니다.
액션스크립트를 참조할때 사용하시길 바라며 불법도용에는 사용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지원운영체제 : 홈페이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 http://www.sothink.com/






● 백신(유료) - 카스퍼스키,V3
홈페이지 제작에 왠 백신이냐고요.다 이유가 있습니다.
필자가 올해 제작해준 클라이언트의 홈페이지가 해킹이 되어 접속이 불가능하고 접속이 되도 상당히 느렸습니다.

FTP접속도 안되어 호스팅사에 문의해 살펴본결과 FTP계정 아이디와 비번이 변경됐더군요.

가까스로 FTP접속해서 확인해보니 악성스크립트로 홈페이지 소스 곳곳이 감염이 되어 해당 증상을 유발한 것이었습니다.

왜 걸렸을까? 마구마구 의문점이 생겼습니다.
일단 FTP접속이 가능한 PC는 필자 PC로 생각되어 기존 무료백신 및 다른백신으로 검사를 해보았습니다(포맷후 새로 설치한 피씨에 백신만 설치한후 감염된 하드를 붙여서 검사)
아무 이상이 없었습니다.고민끝에 웹사이트 제작자 커뮤니티에 문의한결과 무료백신은 한계가 있다는 답변이었습니다.
바로 카스퍼스키라는 백신을 구매했습니다.검사결과 시스템 곳곳이 감염됐더군요.
정말 엄청나게 감염됐습니다.
털린건 홈피계정만이 아니었습니다.네이버 계정도 털렸더군요.
본인 홈페이지야 털려도 책임감이 덜하지만 돈을받고 만들어준 홈페이지가 이모양이 되면 상당히 문제가 됩니다.
무료백신이 나쁘다는게 아닙니다.무료백신 사용하고도 감염안되는 PC들도 많습니다.
그렇지만 한계가 있다는 말입니다.괜히 돈받고 파는게 아닙니다.
필자는 백신이야 말로 앞서 소개한 프로그램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왠만하면 유료백신을 구매해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백신구매시에는 옥션이나 지마켓등의 오픈마켓에서 저렴하게 파는 상품이 있으니 그쪽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지원운영체제 : 홈페이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 카스퍼스키 http://www.kaspersky.co.kr/

V3 http://www.ahnlab.com



12개 분야 19개의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해보았습니다.
처음에도 밝혔듯이 필자가 선호하는 프로그램 위주로 소개를 해보았습니다.
선택은 각자의 몫이오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최근글


새댓글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