탭앤테크

MS 윈도우 XP 정품인증 FAQ

작성자 정보

  • 소다팝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 정품 인증이 무엇입니까?

Microsoft 제품의 정품인증(Product Activation)은 제품이 합법적으로 라이센스를 부여 받았는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설계된 불법 복제 방지 기술입니다.


* 정품 인증이 필요한 Microsoft 제품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Microsoft는 Microsoft? Office XP (Word 2002와 같은 단일 어플리케이션 포함 ), Windows? XP, Visio? 2002, Microsoft Project 2002 등 곧 출시될 몇 가지 소프트웨어에 정품 인증 정책을 적용할 계획입니다. 소매 패키지 제품 및 PC 제조업체로부터 구매하는 새로운 PC는 정품 인증이 필요할 것입니다. 단, Open License나 Select License와 같은 Microsoft 볼륨 라이센싱 프로그램을 통하여 라이센스를 취득한 경우에는 정품 인증 절차가 필요 없습니다.


* 정품 인증이 필요한 고객은 누구입니까?

소매 패키지 상품을 구입했을 경우에는 정품 인증을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Windows XP가 사전 탑재된 국내 대형 OEM PC 제품 구입시에는 정품 인증을 따로 하실 필요가 없으며 PC 제품 구매시 들어 있는 서비스CD를 이용하시어 O/S를 재 설치시에도 정품인증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Open License나 Select License와 같은 Microsoft 볼륨 라이센싱 프로그램을 통하여 라이센스를 취득한 경우에도 정품 인증 절차가 필요 없습니다. 고객이 최소한 5개의 제품 라이센스를 구매하여 Microsoft Open License 프로그램을 적용 받을 수 있는 요건을 갖추면 볼륨 라이센싱 프로그램에 해당되므로 소규모 기업도 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Microsoft 비즈니스 라이센스 웹 사이트를 참고하십시오.


* 정품 인증은 어떤 절차로 수행합니까?

정품 인증 작업은 소프트웨어 제품 키(제품 설치에 필요함)가 소프트웨어 라이센스가 허용한 PC의 수량보다 많은 PC에 설치되지 않았는지 확인하는 방식으로 수행됩니다. 제품 키 정보는 제품 ID 형태로서, 인증 과정에서 하드웨어 해시(hardware hash, PC의 하드웨어 구성으로부터 생성되는 일반적인 숫자임)와 함께 Microsoft 인증 시스템으로 전송됩니다. 정품 인증 작업은 인터넷을 통하여 직접 수행하거나 고객 서비스 센터로 전화를 하여 수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동일한 제품 키를 사용하여 동일한 PC에 인증 작업을 하는 경우에는 그 횟수에 제한이 없습니다. 정품 인증은 제품 키를 다른 PC에서 사용할 수 있는 횟수를 제한함으로써 불법 복제를 방지하는 것입니다.


* Microsoft가 고객에게 소프트웨어에 대한 정품인증을 요구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Microsoft가 제품 인증 제도를 도입한 이유는 소프트웨어의 적법성을 간편하게 확인하고 아울러 소프트웨어 불법 복제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불법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자기 자신이 피해를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및 관련 산업의 고용 기회를 축소하는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2000 BSA의 소프트웨어 불법 복제 보고서에 따르면 소프트웨어 불법 복제가 세계 경제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보고서는 2000년에 소프트웨어 불법 복제로 인한 전 세계적 손실 규모가 약 120억 달러로 추정된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소프트웨어 불법 복제는 첨단 기술 산업에 심각한 영향을 주어, 결국은 일자리가 줄어들고 새로운 기술 개발의 저해 요인이 되며, 따라서 고객은 그만큼 추가 비용을 부담하게 되는 것입니다.


* Microsoft 정품 인증 제도가 어떻게 불법 복제를 방지할 수 있습니까?

정품 인증 제도는 설치하는 소프트웨어가 합법적인지 확인하고, 또한 최종 사용자 사용권 계약(EULA)을 준수하여 소프트웨어를 PC에 설치하는지 확인함으로써 일반 복제를 통한 소프트웨어 사용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라이센스 계약에서 허용된 이외의 방법으로 설치할 경우에는 인증을 받을 수 없습니다.


* 예전에 많은 기업들이 불법 복제 방지 기술을 개발하여 적용했지만 실패하지 않았습니까?

과거에 사용되었던 불법 복제 방지 기술은 고객이 사용하는 데 불편함이 많았고, 일반적으로 고객이나 업계에서 수용할 수 없다는 인식이 일반적이었습니다 . 예를 들어, 일부 초기 PC 제품들은 특정 하드웨어 구성요소를 요구하거나 부팅 디스켓을 요구하였으므로 사용자들에게 아주 불편한 방식이었습니다. 반면에 Microsoft의 정품 인증 제도는 인증 절차를 소프트웨어 설치과정의 자연스러운 한 부분으로 포함시켰고, 초기 PC 업계에서 사용하던 불법 복제 방지 방법의 함정을 피했다는 점에서 아주 획기적인 기술입니다.


* 정품 인증을 통하여 고객이 얻는 이점은 무엇입니까?

일반적으로 불법 복제가 감소하면 소프트웨어 업계에서는 제품 개발 및 품질 향상, 지원 서비스의 제공에 보다 많은 투자를 할 여력이 생깁니다. 그 결과 제품의 품질이 좋아지고 고객들에게 보다 혁신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가능하게 됩니다. 불법 복제가 감소하면 일자리가 늘어나고 임금도 상승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궁극적으로는 고객들이 경제적인 혜택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정품 인증 제도는 고객이 무심코 불법 소프트웨어를 구매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불법 복제한 제품을 구입하면 사용자 매뉴얼, 제품 키, 정품 인증서 등이 없고 심지어는 소프트웨어 코드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불법 소프트웨어가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있을 수 있으며, 정품처럼 완전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Microsoft 정품 인증 제도는 어디서 시험하였습니까?

정품 인증은 1999년도 판 Office 2000을 통하여 6개국(호주, 브라질, 캐나다, 중국, 뉴질랜드, 미국)에서 시험 운영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7백만 건 이상의 인증 절차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습니다. Microsoft는 제품 인증 절차를 시행해 봤던 고객으로부터 많은 의견을 수렴하여 Windows XP, Office XP, Visio 2002에서 사용되는 최신 정품 인증 버전에 반영하였습니다.


* Office 2000으로 정품 인증 절차를 시험하는 과정에서 Microsoft가 얻은 중요한 교훈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고객들은 일반적으로 인증 절차가 쉽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전화를 통한 인증은 평균적으로 2~3분 정도, 그리고 대기 시간도 2~3분 이하였습니다. 평균적으로 70% 이상의 정품 인증 작업이 인터넷을 통하여 수행되었으며, 약 2% 정도의 정품 인증 요구가 하드웨어 변경이나 다른 경우로 인한 인증 작업이었습니다.


* 정품 인증 작업으로 인해서 고객이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거나 사용하는 것이 불편해지지 않습니까?

정품 인증 제도는 소프트웨어를 합법적으로 구매한 고객이 가장 간편하게 실행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고객은 인터넷을 통한 인증, 또는 전화를 통한 인증 두 가지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고객은 또한 자신이 편리한 시간대에 인증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인증 작업을 일정 기간동안 연기시킬 수도 있습니다. 정품 인증 제도는 소프트웨어를 불법으로 취득한 사람이 해당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아주 어렵게 만듭니다. 여태까지 수백만 명의 고객들이 어려움이 거의 없이 정품 인증 제도를 사용하였습니다.


* 정품 인증을 받아야 한다는 내용이 고객에게 통보됩니까?

그렇습니다. 고객이 소매용 제품을 구매했을 경우에는 제품 상자의 겉표지에 정품 인증 요건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Office와 같은 어플리케이션의 경우에는, 매번 시작할 때마다 정품 인증 작업에 관하여 알려주며, 정품 인증을 받기 전에 어플리케이션을 사용(시작)할 수 있는 최대 횟수는 50번이며, 이후에는 인증을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Windows 운영체제의 경우에는, 인증 유예기간 (인증을 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기간)인 30일 동안에는 로그온 할 때마다 정품 인증 작업에 관하여 알려주며, 또한 일정 주기도 알려주기도 합니다. 정해진 기간 안에 정품 인증을 받지 않으면 제품을 계속 사용할 수 없으므로 인증작업을 해야만 할 것입니다.


* 정품 인증을 받지 않고서도 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 유예기간이 있습니까?

그렇습니다. 정품 인증을 받지 않고서도 일정 기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Office XP 제품군의 경우에는 구매 후 50번(제품을 시동하는 것 기준)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Visio 2002의 경우에는 10 번, Windows의 경우에는 처음 부팅하거나 업데이트 한 날로부터 30일 (베타 버전의 경우에는 14일) 입니다.


* Office XP 와 Visio 2002에서 "축소 기능 모드" 는 무엇을 의미합니까?

어플리케이션 제품의 경우, 사용자가 유예 기간이 끝나기 전에 정품 인증을 받지 않은 경우에는 축소 기능 모드(reduced functionality mode)로 전환됩니다. 유예기간은 Office XP 제품군의 경우에는 구매 후 50번(제품을 시동하는 것 기준)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Visio 2002의 경우에는 10 번입니다. 이 모드에서는 사용자들이 문서의 변경 내용을 저장하거나 새로운 문서를 작성하는 것도 불가능하며, 그 외의 기능들도 축소될 것입니다. Office XP 나 Visio 2002를 정품 인증과 병행하여 설치한다고 해서 기존 파일이 변경되거나 다른 영향을 받지는 않습니다. 일단 정품 인증을 받고 나면 제품의 모든 기능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 내가 설치해서 가지고 있는 제품이 정품 인증을 받았는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습니까?

모든 Office XP 제품군의 경우, 사용자들은 도움말 메뉴의 `정품 인증` 항목을 선택하여 설치된 제품의 정품 인증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Windows의 경우에는, 시작 메뉴, 프로그램, 보조 프로그램, 시스템 도구를 차례로 선택한 후, `정품 인증`을 선택하여 인증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정품 인증 작업이 어떻게 인터넷을 통하여 수행됩니까?

Office XP 제품군의 경우, 인터넷을 통한 정품인증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사용자들이 ISP(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를 통하여 인터넷 서비스를 받고 있어야 합니다. ISP를 통한 인터넷 접속을 하지 않는 사용자들은 고객 서비스 센터에 전화를 하여 정품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Windows XP의 경우에는, ISP 인터넷 접속을 하지 않는 사용자들은 Microsoft의 ISP 네트워크를 통하여 정품 인증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ISP를 통한 인터넷 서비스도 받지않고 Microsoft의 ISP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도 없는 사용자들은 고객 서비스 센터에 전화를 하여 정품 인증을 받는 수 밖에 없습니다.


* 고객 서비스 센터의 근무 시간이 어떻게 됩니까?

대부분의 고객 서비스 센터는 하루 24시간 근무를 하며, 어떠한 제품에 대해서도 인증이 가능합니다.


* 내가 미국이 아닌 다른 나라에 살고 있는데 전화를 통하여 정품 인증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Microsoft는 인증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국가별 또는 지역별 고객 서비스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고객 서비스 센터에 대한 전화는 무료(수신자 부담)입니다. 그러나 일부 국가에서는 해당 국가의 특수성 때문에 시내 전화요금이 부과될 수도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수신자 부담 비용으로 사용가능합니다.)


* 고객 서비스 센터에 전화를 걸어 정품인증을 받는 경우에 설치 및 확인 ID가 왜 그렇게 깁니까?

Microsoft는 숫자와 문자로 된 설치 및 확인 ID에 대하여 활용성 시험을 하였습니다. 문자를 사용하면 ID가 짧아 질 수는 있지만, ID가 숫자로만 되어 있으면 사용자와 고객 서비스 센터 간의 업무 처리에서 오류가 발생할 확률이 현저하게 떨어진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알파벳을 사용할 때보다 숫자를 사용하면 의사소통 과정에서 잘못 이해할 확률이 아주 낮아지고, 고객이 보다 짧은 시간 안에 전화 인증 작업을 마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모든 나라에서 숫자는 사용하지만, 영어 알파벳을 사용하지는 않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 Microsoft의 정품 인증 제도가 어떻게 고객의 개인 정보를 보호합니까?

Microsoft는 고객의 개인 정보 보호를 아주 중요하게 여깁니다. 사용자의 개인 정보 보호는 정품 인증 기술을 개발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설계 목표였습니다. Microsoft의 정품 인증 작업은 철저히 익명으로 처리되며, 어떠한 개인 정보도 이를 통하여 수집되지 않습니다. 정품 인증 절차는 제품 등록과는 아주 다른 개념입니다. 고객이 원할 경우, 고객은 자발적으로 자신의 이름과 연락처를 제공하여 제품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제품 등록은, 나중에 제품 업데이트라든지 서비스 발표 및 다른 특별 제공 항목이 필요한 경우 연락을 받고자 하는 고객이 하는 것입니다. Microsoft에 제공되는 모든 정보는 안전하게 관리되며 단지 고객이 지정하는 목적으로만 사용됩니다. 게다가, 정품 인증 과정에서 사용되는 하드웨어 해시는 다양한 PC 구성요소를 조합하여 만들기 때문에 PC의 제조업체나 모델을 확인하기 위하여 사용될 수 없으며, 원래 PC 정보를 역추적 하는데 사용될 수도 없습니다.


* 초기 정품 인증을 한 후에 추가로 인증작업을 하는 경우에 그 내용을 확인하는 절차가 있습니까? 또는 Microsoft로 전송되는 비밀 데이터가 있습니까?

제품이 자체적으로 해당 제품의 인증여부 및 원래 정품 인증을 받았던 동일한 PC에 설치되어 있는지에 대해 스스로 중간 중간 확인을 합니다. 그러나 사용자가 실제 인증 작업을 하는 과정을 제외하고는 정품 인증과 관련하여 Microsoft로 전송되는 정보는 없습니다. 비밀 정보를 전송하는 일도 절대 없습니다.


* 만약 내가 가지고 있는 제품을 등록한다면, 내가 Microsoft로 제공하는 정보는 어떻게 관리됩니까?

Microsoft는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미국에서 관리하며, 해당 사용자가 살고 있는 국가에서도 관리하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개인정보는 불법적으로 유통되지 않도록 철저히 보호됩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개인 데이터를 제 3자에게 판매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등록을 한 경우, Microsoft는 해당 사용자에게 제품 업데이트, 새로운 제품 및 다른 유용한 정보를 종종 보내줍니다.


* 하나의 제품 라이센스를 가지고 몇 번이나 설치할 수 있습니까? 이와 관련된 사항이 정품 인증 제도를 도입함으로써 변경되지는 않았습니까?

Microsoft의 소프트웨어 라이센스에 관한 기본적인 정책을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Microsoft의 최종 사용자 사용권 계약서(EULA)는 항상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수 있는 PC의 수량을 명시합니다. 제품 인증 제도에서도 변경된 내용이 없습니다. Office XP의 경우, 소프트웨어의 주 사용자(primary user)는 해당 소프트웨어를 자신만이 사용하는 랩톱 컴퓨터에도 설치할 수 있습니다. Office XP를 앞에서 말한 두 가지 컴퓨터 이외의 장치에 설치하려고 할 경우에는 추가적인 제품 라이센스가 필요합니다. 새로운 PC를 구매하는 경우에 미리 설치되어 공급되는 Office XP 라이센스는 단일 PC용 라이센스로서 다른 장치로 이전하거나 다른 PC에다가 복제하여 설치할 수 없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라이센스 조건이 정품 인증 제도를 도입한다고 해서 변경되지는 않았으며, Windows XP에 대한 가격 및 라이센스 부여 방식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 Microsoft 정품 인증 제도는 고객이 제품을 PC뿐만 아니라 랩톱에 설치하는 것도 허용합니까?

고객들은 최종 사용자 사용권 계약서(EULA)의 조건을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일부의 경우, Microsoft EULA는 고객이 자신의 Microsoft 어플리케이션(Office, Word 등)을 자신만이 사용하는 랩톱 컴퓨터에 추가로 설치하는 것을 허용합니다. 이 방식은 PC 구매를 통하여 확보한 제품 라이센스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OEM 라이센스는 단 한번만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는 라이센스로서 다른 PC로 이전하여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 소프트웨어를 다시 설치해야 한다면, 새로운 라이센스를 구매해야 합니까?

일반적으로 그렇지 않습니다. 동일한 소프트웨어 버전을 동일한 장치에 다시 설치하면서, 다른 장치에 함께 설치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새로운 라이센스가 필요 없습니다. 추가적으로 라이센스를 구매해야 하는 경우는 제품 EULA가 허용하는 방식 이외의 방법으로 설치를 할 때 입니다.


* 소프트웨어를 다시 설치할 때는 정품 인증 작업도 다시 해야 합니까?

항상 그런 것은 아닙니다. 만약 동일한 소프트웨어 버전을 동일한 장치에 재설치하면서 하드 디스크를 다시 포맷하지 않은 경우라면 소프트웨어는 정품 인증을 받은 상태로 유지됩니다. 다시 정품 인증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는, 하드 디스크를 다시 포맷하고 나서 소프트웨어를 다시 설치하는 경우입니다. 그 이유는 소프트웨어 정품 인증 상태가 하드 드라이브에 저장되는데, 하드 드라이브를 포맷해버리면 상태 정보가 지워져 버리기 때문입니다.


* 라이센스를 다른 컴퓨터로 이전하는 것이 가능합니까?

고객은 먼저 라이센스 계약 조건을 검토하여 라이센스를 다른 컴퓨터로 이전하는 것이 합법적으로 허용되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그러나 허용되는 경우에도, 해당 제품을 먼저 기존 컴퓨터에서 제거해야 합니다. 그리고, 사용자들이 Microsoft 인증 센터에 전화를 하여 새로운 컴퓨터에 대한 정품 인증 작업을 완성해야 할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 나는 정품 인증을 받고 싶지가 않은데 어떻게 해야 합니까?

제품을 계속 사용하려면 정품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조직에서 사용할 다수의 라이센스가 필요한 기업이나 기타 고객의 경우, 소프트웨어 구매 대리점에 연락하여 Microsoft 볼륨 라이센싱 프로그램을 통하여 라이센스를 구매할 자격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제품 ID를 Microsoft가 정품 인증을 위하여 사용한다면, 기업들이 일반 설치 스크립트나 배포 도구를 사용하여 어떻게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까? 일부 고객들은 Microsoft Select License를 사용할 수 있을 만큼 규모가 크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Microsoft의 볼륨 라이센싱 계약은 Select License 프로그램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닙니다. Microsoft는 또한 소규모 기업도 Microsoft Open License 프로그램을 통하여 할인 가격으로 볼륨 라이센스를 취득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정말 소규모 기업을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기업들이 Microsoft Open License에 대한 자격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볼륨 라이센스 프로그램(Select, Open, Enterprise 등) 통하여 라이센스를 취득하는 고객들은 해당 라이센스에 대한 정품 인증 작업을 별도로 수행할 필요가 없습니다. 정품 인증 및 Microsoft 볼륨 라이센싱에 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추가 정보를 참고하십시오.


* 정품 인증의 절차의 일부로서 Microsoft가 수집하는 데이터는 어떤 것입니까?

정품 인증에 필요한 정보는 단지 설치 ID( Office XP 및 Visio 2002의 경우에는 제품을 설치하는 국가명이 필요)입니다. 설치 ID가 필요한 단 한가지 이유는 정품 인증 작업을 수월하게 수행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것은 두 개의 구성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나는 제품 키로부터 생성되는 제품 ID, 다른 하나는 PC의 하드웨어 구성으로부터 생성되는 하드웨어 해시(hardware hash)입니다. Microsoft 정품 인증 제도는 해시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식별자를 생성하므로, 고객의 하드 드라이브를 검사하거나, 고객의 개인 정보 감지, PC 및 그 구성요소의 제조업체나 모델을 확인하는 작업을 수행하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PC 컬러의 해시를 설치 ID의 일부로서 사용했다고 합시다. 해시는 컬러의 맨 위 4자리 비트일 수 있습니다. 이 컬러는 항상 똑같은 상위 4 비트를 만들어 내지만, 여러분은 이들 4자리 비트를 사용하여 색상을 확인할 수 없는 것입니다. 인터넷을 통하여 정품 인증을 받는 사용자의 경우, 설치 ID가 전자적인 방법으로 전송됩니다. 그리고 , 전화를 통하여 정품 인증을 하는 사용자의 경우에는, 제품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설치 ID가 사용자들에게 표시되고 사용자는 전화를 통하여 고객 서비스 센터에 알려주어야 합니다.


* 설치 ID가 무엇입니까?

설치 ID는 필수적인 정품 인증 데이터입니다. 설치 ID는 50 자리 코드로서 정품 인증 과정에서 Microsoft로 전달되며, 전달 방법은 인터넷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전자적인 방법으로, 아니면 전화를 통한 인증인 경우에는 사용자가 구두로 알려줍니다. 설치 ID는 두 가지 요소 즉, 소프트웨어 제품 ID 및 하드웨어 해시 값(hardware hash value)으로 구성됩니다. 제품 ID는 해당 소프트웨어 설치와 관련된 고유 번호로서, 설치 중에 사용되는 제품 키로부터 생성됩니다. 하드웨어 해시 값은 소프트웨어가 설치되는 PC의 일반적인 정보를 말합니다. 이것을 해시 값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PC와 직접적인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지 않고 원래 값으로 역추적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 Microsoft는 어떻게 컴퓨터 하드웨어를 확인합니까? 하드웨어 구성요소를 변경하는 것도 가능합니까?

Microsoft 정품 인증 방식은 제품이 설치되는 하드웨어 구성을 감지하여 해당 하드웨어의 구성에 대한 해시 값을 생성합니다. 해시는 다른 값으로부터 수학적으로 도출되는 값입니다. 제품 인증 체제가 고객의 하드 드라이브를 검사할 수 없으며, 어떠한 개인 정보를 감지하지도 않고, 해당 컴퓨터나 그 구성요소의 형식/ 제조업체/ 모델을 확인하지도 않습니다. Microsoft는 해시 값을 사용자의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하여 사용합니다. 그리고, 이들 해시 값은 설치 ID에 포함되는 완전한 하드웨어 해시 값이 됩니다. 이러한 형태의 해시를 사용함으로써, 정품 인증 제도가 일정 수준의 하드웨어 변경을 수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만약 사용자가 하드웨어를 전면적으로 바꾸는 경우에는 정품 인증 작업을 다시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사용자는 Microsoft 고객 서비스 센터에 연락하여 전화를 통하여 정품 인증작업을 다시 해야 할 것입니다.


* 정품 인증을 한 경우에도 하드웨어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까?

그렇습니다. 정품 인증을 받은 경우에도 사용자들이 하드웨어를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정품 인증이 허용하지 않는 불법 복제 형태 중의 하나가 하드 디스크 이미지 복제입니다. 모든 하드 디스크 이미지 복제가 불법인 것은 물론 아닙니다. 그러나, 복제한 소프트웨어에 대한 정품 인증 작업을 요구함으로써, 불법 복제를 한 사람이 데이터를 한 PC 하드 드라이브에서 다른 하드 드라이브로 복사하여 불법적으로 소프트웨어를 두 대의 PC에서 운영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처음에 정품 인증을 받은 하드웨어와 현재 부팅되고 있는 하드웨어를 비교함으로써 가능합니다. 만약 하드웨어가 근본적으로 다르면 정품 인증도 다시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유사하거나 동일한 경우에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재인증 작업 없이도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PC 하드웨어를 대폭 업그레이드한 경우에는 인증을 다시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정품 인증을 다시 받는 절차는 아주 간단하며, Microsoft에 연락하여 다른 확인 ID를 받아서 작업을 완료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 하드웨어 해시는 어떠한 PC 구성요소를 사용하여 생성합니까?

보안상의 이유 때문에 Microsoft는 하드웨어 해시를 생성하는 데 사용되는 정확한 구성요소 및 구성요소의 수를 공개하지 않습니다.
얼마나 많은 PC의 구성요소를 변경한 경우에 정품 인증을 다시 받아야 합니까?
일반적인 하드웨어 변경, 즉 비디오 카드 업그레이드,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추가, RAM 추가 또는 CD-ROM 업그레이드의 경우에는 정품인증을 다시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변경 내용들이 점점 늘어나고 사용자가 인증을 다시 받도록 요구되는 경우에는 하드웨어 프로필이 새로운 구성으로 다시 설정됩니다.


* 만약 내 하드 디스크를 다시 포맷한 경우, 다시 정품 인증을 받아야 합니까?

하드 디스크를 다시 포맷한 후 소프트웨어를 재설치하는 경우에는 정품 인증을 다시 받아야 합니다. 이 경우에는 동일한 인증 유예 기간이 적용됩니다. 동일한 PC에서의 정품 재인증은 원하는 만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 때의 인증은 전화나 인터넷 중 하나의 방법을 통하여 수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정품 인증을 받으면 내 PC에 쿠키가 만들어 집니까?

아닙니다. 정품 인증의 어떠한 과정에서도 쿠키는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 해커나 불법 복제자들이 이전에 불법 복제 기법을 해독했던 것처럼 이 정품 인증 체제를 해독하지 않을까요? 그 효력이 의문시 됩니다.

정품 인증이 모든 불법 복제 문제를 해결하는 만능 대책은 아닙니다. 그러나 이 제도는 과거에 시도했던 방법보다는 훨씬 정교한 방식이며, 불법 복제자들이 쉽게 피할 수 있을만큼 허술하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합법적인 사용자들은 어려움 없이 간편하게 수행할 수 있는 절차입니다. 따라서, 가장 일반적으로 행해지고 있고 또한 가장 피해 정도가 심한 소프트웨어 불법 복제 형태인 일반적 소프트웨어 복제(casual copying of software)를 방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정품 인증 제도는 고도의 기술을 가지고 조직적으로 행해지는 불법 위조를 방지하기 위하여 설계되지는 않았습니다.


* 정품 인증 체계를 해독하는 것이 쉽지 않을까요? 인터넷 상에서 벌써 제품이 발표되기도 전에 해독될 것이라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리고 Office XP 최종 버전을 아시아의 일부 지역에 비공식 경로를 통하여 살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이것은 코드가 벌써 해독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까?

아직 정품인증 체계가 아직 해독된 것은 아닙니다. 현재 인터넷 상에서 돌고 있는 소위 "암호 해독 방법(crack)"은 인증 기능의 효력을 없애는 레지스트리 키를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Microsoft는 이러한 레지스트리 키의 존재를 지난 2월에 기술 베타 테스터들에게 공개하였으며, 이 키들이 어디에 있고 어떻게 정품 인증 기능을 무력화 시키는 지에 대한 설명을 하였고, 이것을 시험 도구에 포함시켰습니다. 지적 재산권 보호 분야는 쉽게 말해서 고양이와 쥐의 끊임없는 싸움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모든 지적 재산권은 보호 기술은 결국 어느 시점에 가서는 해독되기 마련이며 단지 시간 문제일 뿐입니다. 성공의 척도는 소프트웨어 불법 복제를 완전히 근절하는 것이 아닙니다. 완전 근절은 어쩌면 달성할 수 없는 목표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성공 여부는 사용자들이 라이센스 계약의 조건을 보다 잘 이해하고 지키도록 하는 것에 의하여 판단하는 것이 보다 현실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출처 : http://mycomwin.net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최근글


새댓글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