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스크립트

자바 기초와 변수와 자료형

작성자 정보

  • 에이치비아이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1] 자바 언어의 소개
* 언어란?
  -의사 소통을 위한 수단
* 언어의 발전
  -ALGOL60 -> CPL -> BCPL ->B ->C ->C++
* 자바 언어의 의사 소통 방법
  -컴파일러(Compiler): 바이트 코드로의 변환
  -인터프리터(Interpreter): 라인 별 실행
 
[2] 자바 환경 설정
*자바 사이트
 -http://java.sun.com
 -http://oracle.com
*JDK의 설치와 환경 변수 설정
 -JAVA_HOME : 자바의 홈 Directory
 -PATH : 실행 명령어 위치 지정(bin)
 
[3] Documentation API
* API의 다운로드와 실행
* Documentation API의 영역별 의미
 -packages 영역 : java ,javax , org , package
 -classes 영역 : interface , classes , errors , exceptions
 -contents 영역 : Field , Constructor , Method , Nested
 
[4] 자바의 주요 개념 및 특성(1)
* 자바의 분류
 -J2SE : Java2 Standard Edition
 -J2EE : Java2 Enterprise Edition
 -J2ME : Java2 Micro Edition
 
* 자바의 특성
 -이식성이 높음
 -내부 포인터를 사용
 -완벽한 객체지향 언어
 
[5] 자바의 주요 개념 및 특성(2)
* JVM(Java Virtual Machine)의 메모리
 -스택 영역(Runtime Stack) : 실행 시 사용하는 메모리 영역
 -힙 영역(Garbage Collection Heap) : 동적 메모리 할당 영역
 -상수 영역(Constant & Code Segment : 상수 수 데이터 및 static 데이터 할당 영역
 -레지스터 영역 (Process Register) : 프로세서 실행 관련 메모리 할당 영역
 
[6] 프로그램 작성 및 기본 구문분석
*자바의 실행과정
 -.java파일 -> 컴파일(javac) -> .class 파일 -> 인터프리터(java) -> 실행 결과
*자바 프로그램의 구조 및 main() Method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7] 자바에서의 약속
*사용자 정의 명칭(클래스 , Method , Field)
 -첫 글자는 ' _ ' , ' $ ' , 영문 대,소문자 (한글가능)
 -글자수에 제한 없다.
 -공백문자 및 특수 문자 사용 불가
 -숫자는 첫 글자가 아닐 때 사용 가능
 -예약어 사용 불가
 -기타 단순 약속(대, 소문자의 규칙)
 
Chapter 02.  변수(Variable)와 자료형(Data Type)
 
[1] 변수(Variable)란?
 -변하는 수 , 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기억 공간
 
[2] 변수의 타입(Data type)
값 - 문자(char)
    - 숫자 - 정수( byte , short , int , long)
              - 실수( float , double)
    - 논리(boolean)
 
* 기본형 (Primitive type)
 -논리형(boolean) : true와false중 하나를 값으로 가지며, 조건식과 논리적 계산에 사용된다.
 -문자형(char) : 문자를 저장하는데 사용되며, 변수 당 하나의 문자만을 저장할 수 있다.
 -정수형(byte , short , int , long) : 정수값을 저장하는데 사용된다. 주로 사용하는 것은 int와
                                              long이며, byte는 이진데이터를 다루는데 사용되고,
                                              short는 c언어와의 호환을 위해 추가 되었다.
 -실수형(float , double) : 실수 값을 저장하는데 사용된다.
 
* 참조형(Reference type)
 - 기본형을 제외한 나머지(String , System 등)
 - 객체의 주소를 저장 (4byte , 0x00000000~ 0xffffffff)
 
 
 
 
[3] 변수의 선언방법
*타입 변수명 ;
 int score ;
 score = 100 ;
 int score = 100 ;
 
 String str = new String("abc") ;
          str = null ;
 
[4] 명명규칙(Naming convention)
*대소문자가 구분되며 길이에 제한이 없다.
 -True와 true는 서로 다른 것으로 간주된다.
 
*예약어(Reserved word)를 사용해서는 안된다.
 -true는 예약어라 사용할 수 없지만, True는 가능하다.
 
*숫자로 시작해서는 안 된다.
 -top10은 허용하지만 , 7up은 허용되지 않는다.
 
*특수문자는 ' _ ' , ' $ '만을 허용한다.
 -$harp은 허용되지만 s#arp은 허용되지 않는다.
 
[5] 명명규칙 (권장사항)
*클래스 이름의 첫 글자는 항상 대문자로 한다.
 -변수와 메서드 이름의 첫 글자는 항상 소문자로 한다.
 
*여러 단어 이름은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한다.
 -StringBuffer , LastIndexOf
 
*상수의 이름은 대문자로 한다. 단어는 ' _ '로 구분한다.
 -PI , MAX_NUMBER
 
[6] 변수 , 상수 , 리터럴
*변수(variable) - 하나의 값을 저장하기 위한 공간
*상수(constant) - 한 번만 값을 저장할 수 있는 공간
*리터럴(literal) - 그 자체로 값을 의미하는 것
 int score = 100 ;
    score = 200;
 char ch = 'A'
 String str = "abc"
 final int MAX = 100 ;
 MAX = 200 ; //에러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최근글


새댓글


  • 댓글이 없습니다.